1) 자바(JDK) 환경변수란 무엇인가?
환경변수는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설정 값들을 저장하는 변수로,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값을 읽어서 동작하는데에 활용됩니다. 자바(JDK) 환경변수는 자바 개발 도구인 JDK(Java Development Kit)의 경로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JDK는 자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에 필요한 도구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개발 환경입니다. JDK의 경로를 환경변수로 설정하면, 터미널이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자바 개발 도구를 쉽게 실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자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에도 JDK의 경로가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환경변수 설정은 자바 개발에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이제 윈도우에서 자바(JDK)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윈도우에서 자바(JDK) 환경변수 설정하기
윈도우에서 자바(JDK) 환경변수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JDK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JDK를 설치하기 전에 컴퓨터에 Java Runtime Environment(JRE)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JRE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JDK를 다운로드할 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JDK가 설치되었다면, 자바 환경변수 설정을 위해 "시스템 속성" 창을 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sysdm.cpl"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리면, "고급" 탭을 선택한 다음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환경 변수" 창에서 "시스템 변수" 섹션 아래에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수 이름"란에는 "JAVA_HOME"을 입력합니다. 이는 환경변수의 이름으로 자바 경로를 가리킬 것입니다.
"변수 값"란에는 JDK가 설치된 경로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C:\Program Files\Java\jdk1.8.0_211"와 같은 형식으로 입력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환경 변수" 창과 "시스템 속성" 창을 모두 닫습니다.
이제 새로운 환경변수가 등록되었기 때문에, 터미널이나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java -version" 명령어를 실행하여 자바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JDK가 정상적으로 설정되었다면 자바 버전 정보가 출력될 것입니다.
이렇게 윈도우에서 자바(JDK) 환경변수를 설정하면, 자바 개발 도구와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으로, 환경변수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자바(JDK) 환경변수 설정이 완료된 후 확인해보기
자바(JDK) 환경변수를 설정한 후에는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단계를 따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java -version" 명령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이 명령어는 설치된 자바 버전을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정상적으로 자바(JDK) 환경변수가 설정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납니다:
java version "1.8.0_211"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build 1.8.0_211-b12)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build 25.211-b12, mixed mode)
이처럼 자바 버전 정보와 함께 Java(TM) SE Runtime Environment, Java HotSpot(TM) 64-Bit Server VM 등의 정보가 출력됩니다.
만약 "java -version"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java"가 인식되지 않거나 "명령이 실행될 수 없습니다"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자바(JDK) 환경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은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설정을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환경변수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자바 개발 도구와 어플리케이션을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JDK의 경로를 설정해두었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해당 경로를 찾아가서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